민선 6기 1년의 발자취를 돌아보니

신도시와 상생발전 하는 디딤돌 행정 추진 예천e희망뉴스l승인2015.06.26 09:22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이현준 예천군수가 오는 7월 1일로 민선 6기 취임 1주년을 맞이 한다.

 민선 5기에 이어 민선 6기를 시작하며, ‘새천년 희망의 땅 웅비예천’이라는 슬로건 아래, 5만 군민과 6백여 공직자의 힘을 하나로 결집해 왔다.

 취임 1주년을 앞두고 신 도청시대를 대비한 새로운 군정 비전과 전략으로 살맛나는 예천 건설을 위해 힘차게 달려온 지난 1년을 돌아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지난 1년 예천군은 경북도청 이전에 따른 배후도시로서 신도시와 동반성장을 위한 고삐를 단단히 죄었으며, 기반시설 확충 등 군정에 활력을 불어넣고 디딤돌을 놓는 행정을 펼쳐왔다.

 지역 최대의 관심사인 경북도청 이전은 작년 12월 4일 도청 신도시본부 직원 37명이 신청사로 옮겨와 첫 근무를 시작하며, 신 도청시대의 서막을 열었다.

 올 하반기 본격적 이전이 진행될 것으로 보이며, 도청이전에 맞춰 신도시 내 유관기관·단체 유치목표인 1백30개 기관 중에 이전 희망기관 99개소(사옥신축 58, 임대 41)가 연차적으로 이전을 준비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25개 기관이 부지매입을 완료한 상태다.

 그리고 예천읍과 신도시를 잇는 직통도로는 현재 30%의 공정률을 보이며, 내년 6월말 준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직통도로 주변지역 활성화를 위한 용역을 추진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개발로 신도시 조성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선점할 계획이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진행한 예천군청사 이전 신축사업은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기존 건축물 철거를 완료한 상태며, 건축물 현상공모를 통해 모델을 선정해 기본 및 실시설계 중으로 12월 착공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고 있다.

 또한, 예천읍 도심을 관통하는 한천을 역사와 문화가 흐르는 생태하천으로 조성하기 위한 한천 고향의 강 정비 사업은 지난해부터 본격 추진돼 도효자마당 공연장과 음악분수를 설치해 주민 휴식공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한편으론, 원거리 농업인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풍양면 소재지에 남부 농기계임대사업소를 추가 설치했으며, 벼 재배농가 상토 75% 지원, 소규모 벼육묘공장 45동 지원, 신도시 근교 신선채소 등 전문생산 단지를 확대해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예천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의 규모화·규격화로 안정적인 유통기반 구축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농산물 산지유통센터를 건립했으며, 경북도 농정평가에서 4년 연속 농정대상 및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군민 모두가 열심히 노력한 결과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청렴도 평가에서 2010년, 2011년 2년 연속, 이어 2014년에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2014 안전문화 대상 최우수상인 국무총리 표창, 경북도 새마을운동 평가에서 13년 연속으로 우수기관 표창을 받았다.

 또, 2014년 민원행정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행정자치부장관 기관 표창을 수상했으며, 농촌진흥청 주관 농촌진흥 평가 최우수 농업기술센터로 선정되는 등 총 42개 분야에서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현준 군수는 “다시 달려온 지난 1년,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 군민과 공직자가 하나 되어 노력한 결과 라고 믿는다”며 “앞으로도 군민의 눈높이에 맞춰 군민이 공감하는 행정을 추진하며, 경북도청 배후도시로서 동반성장하기 위해 준비에 총력을 경주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예천e희망뉴스  webmaster@ycehn.net
<저작권자 © 예천e희망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예천e희망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인기기사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경북 예천군 예천읍 효자로 70 (세종프라자 2층 203호)  |  대표전화 : 010-2522-0071  |  팩스 : 054)652-0503
등록번호 : 경북 아 00359  |  발행인/편집인 : 장희정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희정  |  등록일 : 2015년 4월 8일
Copyright © 2019 예천e희망뉴스. All rights reserved.